덕유산 by 별곡

지난 일요일 오랜만에 덕유산에 갔습니다.

눈꽃 구경하러 말입니다.

그런데 며칠 따뜻한 날씨가 계속되다 보니 눈꽃은 다 녹아서

흔적 없이 사라져 버리고 사람꽃만 무성하게 피었더이다.

설천봉에 오르기 위해 곤돌라를 기다린 시간만 거의 2시간이었습니다.

향적봉에 오르니 시간은 12시가 넘었습니다.

산행코스가 중봉, 백암봉, 무룡산, 삿갓재대피소를 거쳐 황점으로

하산하는 코스여서 바삐 서둘렀습니다.

원래 저는 사진도 찍고 구경할 것 다 하면서 천천히 산을 즐기면서 타는 방식을 좋아하는데

코스가 길어서 까딱 잘못하면 깜깜해서 내려가겠기에 속도를 좀 냈지요.

물론 헤드렌턴도 있어서 해가 진다고 걱정할 일은 아니었지만 말입니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덕유산을 찾아서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곳에서는 좀 지체도

되었지만 다행히 해 지기 전에 하산을 했습니다.

곤돌라를 타기 위해 거의 두 시간을 기다리는 동안 멋진 소나무 두 그루가 스키장 옆
언덕에 서 있어서 담아 왔습니다. 제 컴퓨터 바탕화면에 깔아 두니 제법 멋지네요.^^

설천봉에 오르자 많은 스키어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보드와 스키를 타는 활기찬 젊음의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향적봉에서 본 설천봉의 모습입니다. 뒤로 보이는 산이 적상산입니다.

향적봉에서 설천봉을 당겨서 봤습니다. 상제루가 보이고 많은 스키어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향적봉입니다.  요즘 산꾼들 옷, 참 많이 컬러풀해졌습니다. 예전에는 거의 검정색 옷만 입었었는데 말입니다.

향적봉대피소입니다. 많은 산꾼들이 이곳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컵라면 하나로 점심을 때우기도 하지요.

향적봉대피소를 지나 중봉으로 출발하면서 향적봉을 바라다 보았습니다. 산꾼들이 바글바글합니다.

중봉 가는 길에 있는 고사목입니다. 덕유산 산 사진의 대표 모델이지요.

중봉에서 본 덕유산 주능선입니다. 백암봉, 무룡산, 삿갓봉, 끝에 좌측 남덕유산, 우측 장수 덕유산이
차례로 보입니다. 예전 종주했을 때 기억이 새롭습니다.

중봉에서 오수자굴을 거쳐 무주구천동 쪽에 있는 백련사로 하산하는 길입니다.
멀리멀리 경남 합천의 가야산과 거창의 산군(山群)들이 보입니다.

중봉을 내려와서 백암봉으로 가는 길에 중봉을 뒤돌아보았습니다.
중봉 오름길과 중봉 꼭대기에도 사람들이 바글바글합니다.

백암봉을 지나서도 역시 산꾼들이 많이 있습니다. 동엽령 쪽에서 향적봉을 향해 가는 이들과
향적봉에서 남덕유 쪽으로 가는 이들이 좁은 길에서 몇 분씩 교행을 위해 기다리기도 합니다.

동엽령입니다. 향적봉이나 남덕유 쪽에서 온 산꾼들이 칠연폭포가 있는 안성으로 내려가는 곳입니다.

동엽령을 지나자 비로소 아름다운 눈꽃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동엽령에서 남덕유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해가 잘 들지 않는 곳이어서 아직까지 눈꽃이 남아 있습니다.

무룡산 오름길에서 마지막으로 덕유산의 주능선을 조망합니다.

무룡산 밑 무룡평전입니다. 여름이면 원추리와 일월비비추를 비롯한 야생화가 아름답게 피는 산상화원이지요.

무룡평전을 내려가 삿갓재대피소를 거쳐 황점마을로 하산하니
짧은 겨울 해가 설핏 기울었습니다.

산 위에서는 춥지 않았는데 황점마을에 내려오니 옷 속을 파고 드는
찬바람이 매섭습니다.

땀이 식어서 더욱 춥게 느껴졌습니다. 그 여파로 덕유산에 다녀온 뒤로
감기에 걸렸습니다.

덕유산에서 눈꽃 대신에 사람꽃을 구경하고 왔습니다.

• 시인 2010/01/29 10:05 # 답글

2년 전엔가 참 힘들게 산행을 한 기억이 나네요.
    마지막에 곤돌라 타고 하산을 하려 했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 못타고
    걸어서 하산을 했는데 너무 늦어 깜깜한 밤에 미끄러워 서로 손을 잡고 내려온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역시 멋진 산입니다.^^
  • 도시애들 2010/01/31 09:12 # 답글

첨엔 스키장을 연상 시킬 정도였는데..
    '금방 등산로임을 확인하게 되는군요..ㅎㅎ
    이렇게 그림 한장 또 한장이 꼭 달력을 보는것 같아요..
    보기만 해도 눈이 시원해 집니다.
    좋은그림 설명...제가 따라간것 같아요..ㅎㅎ
  • 고인돌 2010/02/10 14:40 # 답글

요즘 덕유산 사진에는 상고대가 항상 나타나던데....
    이번엔 덕유산이 별곡님을 피했나봅니다.^^
    그래도 말씀하신대로 동엽령지나면서는 상고대의 모습이 남아있었네요.

언제나 그렇듯 별곡님의 사진은 참 좋습니다.^^
    첨언하자면...
    점점더...^^

싸인폰트도 이쁜걸로 바꾸셨네요.

짧지만 설명절 잘 보내시라고 미리 인사드립니다.^-^